책좀읽자2012. 11. 25. 00:43
반응형

나의 평점 : 4.5 / 5.0

말 그대로 윈도우즈에서 시스템 프로그래밍을 하기 위한 입문서라고 보면 되겠다. 전반적으로 기본 개념을 쉽게 설명하고 있고 알아야 할 필수적인 것들은 거의 모두 다루고 있다. 쉬운 설명으로 다채로운 부분을 모두 담아내는 저자의 능력에 감탄할 뿐이다. 

이 책의 저자는 사실 많은 책을 쓰신 분이고 다른 책에서도 기초적인 부분들을 쉽게 설명해 주는 능력을 보여주고 있는데, 비트 컴퓨터의 강사도 하시고 대학 강사도 하시는 등의 저술 및 강연 활동이 활발하신 분이라 그런 것 같다. 현업과 함께 이런 모든 일들을 하고 있다니 다시 한번 놀라울 따름이다.

책을 읽고 나니 윈도우 시스템 프로그래밍을 공부하려면 아래와 같은 책들을 순서대로 보면 되지 않을까 싶다.

1. 뇌를 자극하는 윈도우즈 시스템 프로그래밍

2. Windows via C++

3. Windows Internals


위에 적은 순서대로 난이도가 높아지고 내용이 풍부해 진다.

그래서 이 책이 처음에 개념을 잡고 들어가기에 가장 알맞아 보이기도 한다는 뜻이고...


이 책의 구성을 나름 높게 평가하는 이유는 처음에 컴퓨터 구조에 대한 설명을 시작하면서  ALU를 언급하기 때문이다.

ALU (Arithmetic Logic Unit) ...

프로그래밍 책에서 ALU를 언급하는 경우가 있었던가? ㅋㅋㅋ

너무 나갔다 싶으면서도  기초부터 잡아주는 저자의 의도에 경의를 표하게 된다. ^^


뭐 이런식으로 기초를 잡아주는게 무지하게 많다.

- ASCII 와 유니코드

- 64비트 프로그래밍

- 어셈블리 기초

- 프로세스와 스레드

- 커널 오브젝트

- 프로세스간 통신

- 멀티 스레드와 동기화

- 메모리와 캐쉬


물론 이미 고급 개발자라면 뭐 이런 기초적인 이야기를 하고 있나 싶을 것이다.

초급 개발자, 중급이지만 기초가 없다라고 느끼시는 분들께 권하고 싶다. ^^

반응형
Posted by GreeMa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