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10'에 해당되는 글 1건

  1. 2019.10.27 공부머리 독서법 - 최승필
책좀읽자2019. 10. 27. 22:24
반응형

 

 

 

나의 평점 : 5.0 / 5.0

 

간만에 최고 평점을 줄 수 있는 책을 읽었다. 베스트셀러이다보니 내용은 어느 정도 보장될 거라 예상은 했지만 기대 이상이었다. 우리의 아이들을 어떻게 교육시켜야 할지에 대한 힌트를 얻을 수 있는 좋은 내용이었다.

 

내용을 간단히 요약하면 "우리의 아이들을 학원에 보낼 생각만 하지 말고 독서교육을 제대로 시켜서 스스로 학습할 수 있는 아이들로 만들어 보자"이다. 요약을 쓰고 나니 이 요약이 내가 어느 정도의 독서 능력이 있는지를 나타내는 지표가 될 것이라 갑자기 부담스러워진다.^^

 

독서교육이란 무엇인지 공부머리 독서법이란 무엇인지는 책에서 자세히 설명해 준다. 한마디로 정리하면 그냥 책을 읽는 것이 아니라 천천히 내용을 이해하고 정리하면서 책을 읽어나가는 것이다. 어떻게 하면 효율적으로 책 읽기를 하는 것인지는 책에서 또 자세히 설명해 주므로 책을 사서 읽어 보시기를 강력히 추천드린다. 따라하기 쉽지는 않겠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좋은 지침이 될 것이다.

 

책을 읽는 동안 나는 왜 책을 읽기만 하면 스스로 난독증이 있는 것처럼 힘들어 하는지 이해할 수 있게 되었다. 지금까지 여러 책을 읽어 오기는 했지만 읽는 방법과 습관이 잘 못 되어 있었다는 것을 알게 된 것이다. 대부분 그저 글을 훓어 지나가기만 했지 그 내용을 머리 속에 정리하면서 천천히 읽는 연습은 해 본 적이 없는 것이었다. 책을 이렇게 읽어야 한다는 것을 좀 더 일찍 알았더라면 더 좋았을 것을... 늦었지만 앞으로 책 읽는 습관을 바꿔보기로 했다. 정말 몰랐던 것은 소설책을 보면서 이런 훈련이 된다는 것이었다. 자기계발도서만 읽느라 거의 도외시했던 소설도 좀 더 많이 읽어야겠다.

 

어려서부터 책읽는 방법을 제대로 익히고 훈련하면 학원을 통해서가 아니라 스스로 교과서나 교재들의 내용을 쉽게 이해하고 습득하는 학생이 될 수 있다고 한다. 우리 아이도 학원을 줄이고 독서 시간을 만들어 봐야 겠다.

 

 

 

 

 

반응형
Posted by GreeMa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