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07'에 해당되는 글 1건

  1. 2014.07.08 Windows NT File System Internals - Rajeev Nagar 4
책좀읽자2014. 7. 8. 00:33
반응형



나의 평점 : 5.0 / 5.0


간만에 영어책 하나 정독했다.

사실 이 책은 매우 고전이다.

15년전에 출간된 책이기 때문이다.


아시는 분은 이미 알고 있겠지만 윈도우 NT라는 OS는 20살이 넘은 소프트웨어다.

우리가 도스를 쓰고 있던 시절에도 윈도우 NT는 개발되고 있었다.

20년이 넘게 업그레이드 되면서도 윈도우 NT는 최초의 설계 철학을 유지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15년 전에 출간된 책을 보는 것도 그다지 문제가 되지 않는다.

특히 좋은 책을 읽을 때는 더욱 그렇다. (이 책은 정말 고전 계열에 넣어줘야 한다.)

기본적인 내용은 현재 윈도우 7, 8에 그대로 적용되기 때문이다.

물론 현재 바뀐 부분도 존재하고 오타도 종종 있다. (읽다보면 이런 부분을 찾아내는 깨알같은 재미가 있다. ^^)


책장을 처음 넘길 때부터 덮을 때까지 넘쳐나는 감동을 주체할 수 없었다.

일단 영어가 쉽다. ㅋㅋ

Windows Internals 보다 좀 더 잘 읽힌다.


그리고 목차 구성과 내용 전개가 매우 잘 만들어진 책이다.

저자가 했는지 편집자가 했는지 모르겠지만 흐름이 매우 자연스럽다.

나중에 책쓰고 싶은 분들은 책을 어떻게 구성하는지 참고하면 좋을 것이다.


책 제목을 보고 오해하면 안되는 것이 이 책은 NTFS의 구조에 대한 책이 아니다.

NT라는 OS에서 파일시스템 드라이버를 어떻게 만들어야 하는지에 대한 책이다.

따라서 파일시스템 구조는 없고 파일시스템 드라이버를 어떻게 만드는지에 대해 초점이 맞춰져 있다.


NTFS 구조가 궁금하신 분들은 오히려 다음 블로그를 참고하면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다.

http://forensic-proof.com/archives/429


이 책의 핵심은 파일시스템 드라이버와 캐시 매니저, 가상 메모리 매니저의 관계를 정확히 이해하는데 있다.

파일시스템 드라이버를 개발하려고 한다던가 윈도우 시스템 내부의 이해도를 높이고 싶은 분들은 한번씩 읽어 보기를 강추한다.


반응형
Posted by GreeMate